티스토리 뷰

고객들의 상황과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보험의 종류와 보장 내용 또한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옵션을 선택하듯 종신보험 또한 내게 맞는 옵션을 신중하게 고를 필요가 있는데요.

 

살기 힘들고 팍팍할 때 가장 먼저 둘러봐야 할 곳은 '울타리'입니다. 힘이 있을 때는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을 찾지만, 힘이 없을 때는 약한 바람에도 손발이 꽁꽁 묶여버리기 때문입니다. 초대형 태풍에도 울타리만 든든하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종신보험은 인생의 태퐁에서 우리 가족을 지켜주는 울타리입니다. 보장은 물론 목돈 마련까지 가능한 종신보험, 필요한 옵션대로 골라 선택하면 더 든든해진답니다.

 

 

TIP 1. 보장과 자금 마련 둘 다 필요하다면

 

 

최근 급격한 금리 인하로 보험료를 결정하는 예정이율이 떨어지면서 보험료가 인상되고 있습니다. 보험사는 고객이 내는 보험료를 운용해 보험금이나 환급금으로 돌려줘야 하기 때문에, 금리가 낮아지면 어쩔 수 없이 보험료를 올릴 수밖에 없는데요.

 

종신보험이 대표적입니다. 종신보험은 가장이 사망 시 보험금을 받고, 이후 사망보장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동안 쌓인 환급금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계속 저금리 상황이 지속될 경우 고객이 해지를 원하는 시점에 환급금을 돌려주려면 보험료가 더 올라가게 됩니다. 혜택이 큰 만큼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 몫도 커지는 셈입니다.

 

따라서 종신보험에 가입해 보장과 자금 마련의 두 가지 혜택을 모두 누리고 싶다면, 보험료가 다소 높더라도 '해지환급금 보증비용 부가형 종신보험'을 선택해야 합니다.

 

 

 

TIP 2. 단순히 보장이 목적이라면

 

 

사망보장을 포함해 진단보장, 의료보장 등 단순히 '보장'만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경우라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싼 '해지환급금 보증비용 미(未)부가형 종신보험'을 선택하면 됩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금리가 하락할 경우 환급금이 적어지거나 소멸될 수 있지만, 주보험에서 보장하는 사망 보장은 꾸준히 유지됩니다. 또 이 보험은 금리가 인상되면 환급금이 늘어나 목돈 마련도 가능해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TIP 3. 투자에 더 큰 관심이 있다면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변액종신보험 가입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변액종신보험의 경우 보장을 받다가 해지할 경우 환급금이 보증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투자수익률이 좋으면 일반 종신보험으로는 기대할 수 없는 높은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단, 수익률이 낮으면 손실분이 계약자에게 귀속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함). 또 상대적으로 높은 예정이율로 보험료를 계산하기 때문에 저렴한 보험료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머니 in 라이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