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조사, 통신사, 인터넷 서비스 업체 등 IT 분야에서 영향력을 지닌 회사들은 모바일 결제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고객 기반을 바탕으로 가치 사슬을 확장할 수 있고 결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모바일 메신저와 같은 인터넷 플랫폼에는 결제 서비스가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는 중요한 분야다. 알리바바, 텐센트 등 중국의 인터넷 기업들은 모바일 결제에 기반을 두고 본격적으로 금융업에 진출하기도 했다.
모바일 결제 선점을 위한 치열한 경쟁
신용카드는 수십 년간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도 주도적인 결제 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렇지만 온라인에서는 편의성이나 보안성에서 부족한 점이 많았고 이를 보완하며 페이팔(Paypal)과 같은 서비스들이 등장했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주도권이 모바일로 넘어가며 더 이상 온-오프라인의 경계는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 매장에서는 계산대에 가서 마그네틱을 긁지 않아도, 자리에 앉아 앱을 통해 등록해 둔 카드나 계좌로 결제를 하고 받아가기만 해도 된다. 계산대 앞에 가더라도 스마트폰에 내장된 NFC로 터치를 하거나 앱으로 바코드나 QR코드를 불러와 인식시켜도 된다.
이러한 변화는 이제까지 신용카드사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결제 시장에 모바일과 연결되어 있는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진입할 새로운 기회가 되기도 했다. 애플이나 삼성 같은 스마트폰 제조사는 자사의 제품에 하드웨어적으로 결제 기능을 넣고 있다. 통신사들은 USIM 칩에 금융 기능을 넣거나 전자지갑 안에 결제 정보를 넣고 NFC나 바코드 등으로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제조사나 통신사가 다른 경쟁사에 비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차별화 포인트는 ‘선탑재(pre-install)’다. 비슷하거나 더 좋은 퀄리티의 서비스가 존재하더라도 앱 마켓에서 찾아 다운로드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반면, 제조사나 통신사의 서비스는 구입을 할 때 자동으로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매끄럽게 이용할 수 있다.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닌 영향력을 다른 분야로 확장시키려는 것은 모바일 결제에 뛰어든 대부분 업체의 공통점이다. 제조사나 통신사 외에도 검색, 메신저, 전자상거래 등 인터넷 플랫폼을 장악하고 있는 회사들은 대부분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다른 핀테크 분야에 비해 플랫폼 영향력이 핵심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제휴와 마케팅 역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스타트업보다는 대형 기업 위주로 경쟁이 이뤄지고 있다.
사업적으로 결제 기능은 서비스의 가치 사슬(value chain)을 늘리거나 이용자 경험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타사의 결제 플랫폼에서 자사의 서비스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적인 요소도 존재한다.
수수료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현재로서는 크지 않지만, 향후 모바일 결제가 활성화되면 의미 있는 규모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쇼핑은 해마다 급성장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살펴본 후, 모바일을 통해 온라인으로 싸게 구입하는 쇼루밍(showrooming)도 일반화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 접점에 있는 결제 서비스를 통해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할 수 있게 된다. 고객의 취향과 선택의 결과물인 결제 정보는 빅데이터 분석에서 큰 가치를 지닌다. 마케팅이나 신사업 개발에 활용될 수도 있으며,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78738&cid=42171&categoryId=58294
- Total
- Today
- Yesterday
- 라이트코인
- 굿초보
- 보장과저축
- 비트코인
- 노후대비
- 실손보험
- 굿초보 여행자보험
- 해외여행보험
- 암호화폐
- 인생리스크대비
- 자동운전시스템
- 굿초보 해외여행자보험
- 이오스
- 가족사랑
- 보험
- 비트코인 골드
- 굿초보 공동구매
- 종신보험가입시기
- 여행자보험 가입
- 가장사망대책
- 이더리움
- 해외여행자보험
- 태아보험
- 종신보험가입
- 운전자보험
- 비트코인 캐시
- 은퇴
- 해외여행자보험 가입
- 종신보험
- 해외여행보험 가입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