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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결제 플랫폼 서비스: 스퀘어, 스트라이프
지급 결제 시장은 이용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간편하고 안전하게 결제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B2C 시장이 중심이 되고 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중소 상공인들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B2B 시장도 작지 않다.
결제 시스템은 중소 상공인들에게 큰 부담이 되는 영역이다. 우선은 고가의 POS(Point of Sale, 점포판매시스템) 단말기를 구입해야 판매와 결제 관리를 할 수 있다. 신용카드 결제를 위해서는 카드사들과 계약을 맺고 수수료를 내야 하며 VAN(Value Added Network) 등에 부가 비용도 지출된다. 최근에는 매장 안에서 계산대까지 가지 않고 고객이 있는 자리에서 계산하는 모바일 결제도 늘고 있다.
스퀘어는 이러한 부담을 획기적으로 덜어 주는 서비스다.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 스퀘어 앱을 설치하고 무료로 제공되는 정사각형 모양의 리더기를 이어폰 잭에 꽂으면 모든 것이 끝난다. 수수료도 카드사에 비해 저렴하다. 2012년에는 얼굴 대조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페이 위드 스퀘어(Pay with Square)’를 내놓는 등 간편한 결제 인터페이스도 제공하고 있다.
스퀘어는 결제 서비스를 넘어 복합 판매 플랫폼이 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실시간 판매 및 재고 상황, 결제 내역 등을 알려 주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나아가 회계, 세무 등의 영역까지 확장하고 있다.
스퀘어가 오프라인 결제 플랫폼 시장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면, 온라인에서는 스트라이프(Stripe)가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다. 페이팔 등 다른 결제 서비스 업체들도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하지만, 스트라이프는 간결하고 개발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스트라이프는 다양한 환경에서 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결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제공해, 웹사이트에 코드 몇 줄만 적으면 간단하게 온라인 쇼핑몰에 결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해 준다. 전 세계 139개 통화는 물론, 비트코인, 알리페이, 애플페이까지 다양한 결제 수단을 지원하고 있으며, 비자,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으면서 글로벌 확장에 더욱 유리한 지점을 확보했다.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78735&cid=42171&categoryId=58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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