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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팔과 알리페이

페이팔(Paypal)은 대표적인 지급 결제 서비스 회사로 1998년에 피터 틸(Peter Thiel) 등이 공동 창업했다. 2002년 전자상거래 업체 이베이(eBay)에 15억 달러(약 1조8000억 원)에 매각되었다가, 2015년 다시 독립해 7월 기준으로 약 495억 달러(약 59조4000억 원)의 시가 총액을 기록해 미국 IT 기업 중 6위로 평가받고 있다. 1억690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ITG인베스트먼트리서치에 의하면 2014년 11월 기준으로 미국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 78%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페이팔은 이메일 주소 하나로 전 세계 203개 국가의 전자상거래 업체와 26개 통화로 거래를 할 수 있게 해 준다. 신용카드나 은행 계좌를 페이팔 계정에 연결하거나 선불로 일정 금액을 충전해 놓은 뒤 온라인 몰에서 ‘페이팔로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고, 이메일과 비밀번호로 인증을 하면 결제가 이뤄진다.

결제를 할 때마다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번거롭지 않고 개인 정보가 노출되지 않으며, 수수료는 대부분 판매자가 부담하기 때문에 무료인 경우가 많다. 환전이나 송금도 페이팔 계좌끼리 간편하게 가능하며, 환전 수수료도 은행에 비해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어 소액 송금에 유리하다.

 

보안에도 신경을 써서, 강력한 FDS(Fraud Detection System, 사기 방지 시스템)를 구축하고 있다. FDS는 평소 이용자의 구매 패턴을 기록하고 분석해 패턴과 동떨어진 구매 행위가 발생했을 경우 추가 인증을 받게 하는 시스템이다.

알리페이는 2004년에 출시된 지급 결제 서비스로 2014년 기준으로 8억20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중국 온라인 결제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2009년에 페이팔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결제 서비스로 등극하기도 했다.

알리페이의 기본 기능은 페이팔과 유사하지만, 신용카드 보급률이 떨어지고 전자상거래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중국의 특성상, 소비자가 입금한 구입 대금을 보관했다가 배송이 완료된 후에 판매자에게 입금해 주는 에스크로(escrow) 서비스가 발달했다. 온라인 시장을 석권한 이후에는 오프라인 시장 공략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택시, 영화관, 쇼핑몰 등과 연계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면세점, 편의점 등과 제휴해 중국인 관광객들을 공략하고 있다.

알리페이는 오프라인 매장에 고객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며 알리페이의 인프라 설치를 유도하고 있다. 알리페이 결제를 연동할 경우 매장을 찾아온 고객에 대한 통계자료 분석 및 구매 성향, 구매 습관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에게는 다양한 이벤트와 쿠폰 등을 통해 알리페이 결제가 이득이 된다는 점을 강조해 오프라인에서 결제 수단을 바꾸어 나가고 있다.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78735&cid=42171&categoryId=58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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