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험가입을 검토할때 보험설계사를 통해서나 뉴스를 통해서 "내년이면 보험료가 올라가기 때문에 지금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됩니다.  이 말은 믿을 수 있는 말인지?  아니면 보험가입을 유도하려고 하는 말인지?  헷갈릴때가 많습니다.

 

 

 

Q 나이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는 이유는?

 

생명보험에서는 보험료를 산출할 때 '경험생명표'라는 통계를 사용합니다.  생명표에는 연령별, 성별, 직업별 기대수명과 질병 발생률 등의 항목이 있고, 이를 바탕으로 보험료가 책정됩니다.

 

보통의 경우 나이가 많아질수록 사고나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많은 나이의 가입자에게는 보험료를 높게하여 나이가 적은 보험가입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보험료가 책정되게 됩니다.

 

 

 

Q 보험나이는 일반적인 만 나이와 다르다던데, 무슨 말인가요?

 

보험나이란 실제 만 나이를 기준으로 6개월 미만의 끝수는 버리고, 6개월 이상의 끝수는 1년으로 계산하는 나이입니다. 간단하게 만 나이보다 6개월이 많은 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험회사에서 보험나이로 보험료를 계산하는 이유는 앞서 설명한대로 '경험생명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보험회사 입장에서는 나이를 정할 때 질병이나 사망의 확률을 가지고 계산하기 때문에, '경험생명표'를 기준으로 한 '보험나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Q 성별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는 이유는?

 

 

 

보험상품은 대부분 남성과 여성의 보험료가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생명보험에서는 보험료를 산출할 때 '경험생명표'라는 통계를 사용합니다.  생명표에는 연령별, 성별, 직업별 기대수명과 질병발생률 등의 항목이 있고, 이를 바탕으로 보험료가 책정됩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의 경우가 사고나 질병에 걸릴 위험의 확률이 높기에 대부분 남성인 경우에 보험료를 높게하여 성별에 따라 보험계약자가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댓글